Introduced major subjects주요 교과목 소개

핵심 기초 교과목

  • 기술혁신경영론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로부터 가치를 창출하고 획득하는 접근법 및 이와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이 과목은 엔지니어와 관리자를 대상으로 기존 기업에서의 제품/서비스 혁신관리, 기술의 보호, 상업화 과정, 가치획득 방안,
    기술변화와 경쟁, 혁신적인 기업의 관리 등을 다룬다.
  • 조직행동론Managing People at Work
    이 과목은 기업에서 사람, 집단, 조직을 이해하는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며, 개인, 집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무적인 도구들에 대해 배운다. 관련된 주제들로는 동기부여, 인적자원관리, 의사결정, 조직문화 및 변화, 조직 갈등, 개인 특성, 그리고 감정 등이 포함된다.
  • 데이터마이닝 입문Introduction to Data Mining
    데이터 마이닝은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새로운 패턴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인공지능, 머신러닝, 통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방법들이 통합되어 이루어진다. 기초적인 데이터 마이닝 기법에 대한 학습과 기업 실무에서의 적용이 다루어진다. 또한 프로세스 마이닝과 같은 고급 주제들이 소개된다.
  • 마케팅Marketing
    이 과목은 목표시장에서 기업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적의 마케팅 노력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주제들을 다룬다. 주요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개념과 분석 도구들을 강의, 사례토의, 사례분석 작성, 발표 등을 통해 학습한다.
  • 재무와 회계원론Principles of Finace & Accounting
    이 과목은 재무관리와 회계학의 합동과목으로 각 분야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기초 개념과 유용한 방법론의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 전략경영Strategy
    기업의 성공을 위한 사업 및 기업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관련된 이론적, 분석적 도구를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는 외부/내부 환경 분석, 사업전략, 기업전략, 전략과정, 전략실행, 첨단기술 산업에서의 경쟁이다. 이 과목은 전략이론의 실제적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한다.
  • 경영 커뮤니케이션Management Communications
    기술혁신과 기술 사업화의 기회를 개념화하고 실현가능성을 이해관계자에게 설득하는데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목에서는 관련 의사소통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한다. 또한 실습 중심 교육을 통해 기술경영인의 의사소통 역량을 증진한다.
  • 산업 및 첨단기술 세미나Seminar on Industry and Emerging Technology Trends
    최신의 산업정보와 첨단기술의 발전 방향 및 해외기업들의 기술개발 동향을 국내외 산업전문가의 세미나를 통해 빠르게 획득한다.
  • 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
    운영관리 과목은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제조/서비스 활동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다룬다. 본 과목은 글로벌 환경에서 소싱을 관리하는 방법과 같은 최신 주제와 함께 공급자, 공장, 고객사이의 재화 이동, 생산일정, 생산 능력 조정, 아웃소싱/오프쇼어 타이밍, 공급자망 관리와 같은 운영관리의 주요 주제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