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s인사말

young-rok-choi

  울산과학기술원(UN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기술경영 지식의 창출 및 전파, 기술혁신 문화 및 역량의 산업계 확산, 기술경영 전문인력 및 창업가 양성을 목표로2016년 3월 개원하였으며, ‘글로벌 기술경영 선도 전문대학원’이라는 비전을 성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는 지난 수년간 제조경쟁력이 약화되고 혁신경제로의 전환은 여의치 않은 딜레마에 빠져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최근에는 국가간 무역분쟁이 심화되어 세계경제가 침체의 조짐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울산을 비롯한 동남권 지역은 조선, 자동차, 전자 등 주력산업의 침체로 이미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사업혁신 역량을 겸비한 기술경영전문 인력의 양성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이러한 혁신역량을 갖춘 기술경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제조업과 ICT 융합을 통한 제조업 고도화, 첨단기술 사업화, 전략적 기술경영에 중점을 두는 ‘기술경영학’ 석사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경영학’ 박사과정을 개설하고 최신의 기술경영 현상 및 이론을 연구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2020학년도부터는 지역산업과 연관된 기술경영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기술경영학’ 석사과정을 모집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신·재생에너지 기술과 창의적 기술경영의 융합 교육을 통해 에너지 신산업을 주도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풍력,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기술 교육과 에너지 사업화, 전략적 기술경영, 그리고 글로벌 교육이 결합되어 창의적, 문제해결형 교육과정으로 제공됩니다.

  우리 대학원은 글로벌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아시아의 유수 기술경영 선도 교육기관과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국제협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런던대학교의 Cass Business School과 복수학위 (글로벌 공급망관리 전공) 프로그램을 체결하였으며, 영국 University of Cambridge, 싱가포르 NUS, 중국 Zhejiang University 등과 산학, Executive 교육, 국제인턴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 및 기업가정신 연구센터(Center for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Research: CIER)’를 통해 연구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연구 결과물이 대기업, 중소기업, 신생기업과의 산학협력 역량으로 연계, 선순환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UN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글로벌 기술경영 선도 전문대학원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께서UN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과 함께 기술, 혁신, 경영의 융합 교육을 필요로 하는 혁신경제의 시대적 요구에 적극 동참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울산과학기술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장최영록